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자전거 정보

2021년 신형 와후 키커 5세대 자전거 스마트 트레이너 로라 인도어 사이클 즈위프트 키커바이크 키커코어 나눅스네트웍스

오랜 시간 예약 구매를 통해 기다려왔던 와후 키커 5세대 스마트 로라가 국내 정식 수입사 '나눅스 네트웍스'를 통해 2020년 10월 22일 전국 Wahoo 대리점에 출고됩니다. 다양한 브랜드에서 신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제품들이 출시되고 앞으로 더욱 인도어 시장이 커질 수 있는 상황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제품 공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 트레이너 로라 와후 키커 5세대 신형 제품 리뷰 해외 자료이며, 구매하실 분들을 위한 참고 게시글입니다.

 

우리 모두가 '투르 드 프랑스'를 실내에서 시청하면서 훈련을 하는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5,000 파운드의 최상위 SRM 파워 미터만큼 정확한 스마트 트레이너를 타고 수천 명의 다른 라이더와 함께 가상 라이딩을 즐기고 있습니다. 여전히 새롭게 느껴지지만 이것은 혁명의 시작이었던 트레이너 중 하나인 Wahoo KICKR의 다섯 번째 모델입니다. 더욱 스마트한 자전거 훈련이 도래하였으며, 더 이상 틈새시장이 아닌 모두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먼저 변하지 않은 것을 이야기해보면 KICKR V5의 디자인은 이전 화신과 매우 유사한 다이렉트 구동 설계입니다. V5에는 11단 카세트 스프라켓이 장착되어 있으며, 스프라켓은 벨트 구동을 통해 7.25kg 플라이 휠을 구동합니다. 3개의 다리가 있으며, 바깥쪽 2개는 보관을 위해 폴딩이 가능합니다. 안정감 있는 라이딩을 위해 뛰어난 고정력을 가지며, 트레이너를 편안하게 옮길 수 있는 깔끔한 운반 손잡이가 있습니다. 전원에 연결하고 Bluetooth 또는 ANT+를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Zwift, The Sufferfest, TrainerRoad, RGT, Rouvy, Bkool 등 모든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호환됩니다.

 

 

KICKR은 매번 새로운 시리즈마다 매우 부드러운 스마트 트레이너였으며, KICKR V5는 승차감 측면에서 실제 야외 라이딩과 다르지 않습니다. 진보적이고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조용하기까지 합니다. 저항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트레이너는 2,200W의 최대 저항을 제공하고 최대 20%의 기울기를 시뮬레이션 라이딩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동급 대비 스펙이 뛰어난 점이 장점입니다.

 

 

KICKR V5의 새로운 주요 기술 중 하나는 데이터 오차가 2%에서 +/- 1%로 더욱 정확하면서 스핀 다운을 사용하여 트레이너를 보정(캘리브레이션)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KICKR V5을 박스에서 꺼내 Rotor 2InPower 크랭크와 비교하여 새 제품을 동시에 비교하였습니다. 그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랭크는 전체적으로 약 3% 정도 파워 데이터 값이 더 높으며, 구동계 손실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크랭크 출력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몇 개의 램프(Ramps) 데이터가 있습니다. 하나는 일관된 케이던스를 유지하고 기어를 통해 작업하고 다른 하나는 파워를 원활하게 올리려고 노력하는 곳입니다. 첫 번째 경사로의 상단에 약간의 간격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괜찮아 보입니다.

 

다음은 여러 번의 강한 스프린트 데이터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두 장비는 큰 오차 없이 잘 출력되고 있습니다.

 

그 후 벤치마킹에 사용하는 표준 운동으로 옮겼습니다.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KICKR V5에는 기본적으로 ERG 스무딩이 설정(On) 되어 있습니다. 트레이너가 어떤 이유로 Wahoo 앱(어플)에 연결하지 않기 때문에 끌 수 없었습니다. 어쨌든, ERG 스무딩은 디테일한 데이터 값을 볼 수 없지만 실제 파워 미터가 데이터 출력되는 것과 비교하는 것은 유용합니다.

 

이러한 낮은 전력(FTP까지) 간격에서 파워 값은 약간 뛰었지만 KICKR V5는 상당히 부드럽게 잘 작동되고 있습니다. 키커 바이크와 탁스 네오 2T에서 본 것처럼 안정되기 전에 파워 값 출력이 튀는 부분이 없습니다.

 

더욱 디테일한 부분을 보면 ERG 스무딩이 실제로 작동되기 전에 미리 작동이 되는 것처럼 가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시간 동기화 오류가 아니며 다른 모든 것이 잘 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저항은 매우 빠르게 안정화되고 파워가 증가할 때 과도하게 튀거나 높게 출력되지 않는 안정감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KICKR V5의 케이던스 센서는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 값을 측정하는 좋은 센서였습니다. 전반적으로 크랭크 아래에서 데이터를 측정합니다.

 

도중에 케이던스 센서 통신이 드롭아웃이 몇 곳 있었습니다...

 

그리고 높은 케이던스에서 4~5rpm이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KICKR V5의 주요 물리적 변화는 라이딩 시 약간의 좌, 우 움직임을 추가할 수 있는 Axis(액시스)가 추가되었습니다.

 

 

각 트레이너 받침부는 기본적으로 고무 비트와 플라스틱 비트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고무 비트는 트레이너가 기울일 수 있도록 하고 플라스틱 비트는 기울이는 양을 조정합니다. 3가지 크기의 플라스틱 비트를 제공하므로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Wahoo는 체중에 따라 하나를 권장하지만 원하는 움직임의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딱딱한 바닥에 트레이너와 함께 안장에서 일어나서 주행할 수 있는 KICKR V5가 이전 모델보다 더 활동적이라는 것이 분명합니다. 얼마나 움직일 수 있는지에 관해서는 Tacx Neo와 비슷하지만 더욱 통제된 느낌은 아닐 것입니다.

트레이너 매트에서는 그 차이가 훨씬 덜 두드러집니다. 그리고 트레이너 매트를 사용하면 이전 모델과 비교했을 때 바로 알 수 있을지는 모를 수 있습니다. 탁스 네오 2T와 움직임의 하드웨어적인 유형이 다릅니다. 이것은 전체 트레이너가 움직이는 것입니다. 어쨌든 좋은 매트에서 움직이는 것입니다.

 

 

Axis 받침부를 바꾸면 느낌이 바뀝니다. 중간 크기의 플라스틱 와셔를 작은 와셔로 교체하였더니 자전거의 성능 측면에서 둘 사이의 큰 차이를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